eclipse 3.4 Ganymede 에러/문제점
eclipse 3.4 Ganymede 에러/문제점
July 29th, 2008
이클립스 3.4 가니메데(eclipse 3.4 Ganymede)에는 편리한 기능이 많이 추가되어서 꽤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몇가지 문제점이 눈에 뛴다.
-
먼저, 환경 변수에서의 한글 처리 문제
환경 변수에 들어간 한글 경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불편하지만 크게 문제되는 사항이 아니라서 딱히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Ganymede로 넘어오고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윈도우에서만 확인했다.
-
특정 폰트에서의 한글 처리 문제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용 폰트가 Bitstream Vera Sans Mono인데, 여기서는 한글 폰트의 사이즈가 엄청나게 작게 보이는 문제가 있다. 주석 등을 볼 때 꽤나 불편하다. 아마 다른 몇몇 폰트에서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 류의 프로그램에서처럼 한글 폰트, 영문 폰트 따로 지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 일단 "Bitstream Vera Sans Mono + 맑은 고딕"으로 만들어진 폰트를 발견해서 문제는 해결했다.
-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eclipse 실행 에러
윈도우 환경에서 Ganymede가 정상 실행되지 않는 상황이 있다. 부팅하고 막 실행하면 정상 실행되지만, eclipse 3.3이라던지 이전 버전을 실행한 후 실행하려니 동작하지 않아서 자주 재부팅 하는 삽질을 했다. 다음 사이트를 참조해서 eclipse.ini 파일의 설정을 변경하면 해결할 수 있다.
-
Mac용은 Java EE 버전과 플러그인 개발 버전의 PDE 차이점 존재
Java EE에서 동작할 플러그인을 만들고 있기에, Java EE용 Ganymede를 설치해서 PDE를 이용하는데 아무래도 무언가 이상하다 싶었다. 확장점을 확장할 때 제대로된 컨텍스트 메뉴도 제공되지 않고(Generic이라는 메뉴만 등장하는 문제), 클래스를 지정할 때도 Browse 버튼도 없고, class로 바로갈 수 있는 링크도 없다. 플러그인 개발 버전에서는 잘 동작한다. 몰랐으면 Ganymede의 사용을 포기할 뻔 했다.
-
그리고 SWT 애플리케이션을 바로 런치할 수 있는 Run Configuration이 사라졌다.
의도된 변경 같은데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기능이었지만 SWT Snippets를 동작해보고 하는데 유용했는데 허전하다.
- Eclipse Fragment 프로젝트 생성한 다음, PDE Tools를 이용해서 문자열을 외부화하면 fragment.properties 파일을 생성해야 함에도 plugin.properties를 생성한다. Mac용 가니메데 배포판에서 확인했다. (2008. 7. 24 추가)
마법사 첫 번째 페이지에서 번들 지역화 타입을 plugin에서 fragment로 수정하면 된다. plugin으로 그냥 두고서 fragment 정보를 추출하면 아무런 의미 없는 자료 추출이다. 무언가 직관적이지는 않은데 PDE UI 팀에서는 오류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나저나 eclipse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내가 발견한 에러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발견한 문제인지라 버그 리포팅의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 조금더 은밀하게 숨어 있는 버그를 찾아야 하나 보다. 나쁜점만 얘기했지만 Ganymede는 좋은점이 더 많기에 3.3으로 돌아갈 생각은 전혀 없다.
출처 : http://www.eclipsegeek.com/pages/1467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