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유용한정보/잡식2010. 3. 9. 16:17
반응형
출처 : http://hompy.info/594

서울 골목길까지 로드뷰로 보는 Daum지도
| 한번에 최저가를 검색하는 Daum쇼핑하우
저번 주에 스마트폰 개발 관련 컨퍼런스 2 곳을 다녀왔고 이와 관련된 자료들을 조금 살펴 보았습니다. 앱센터 컨퍼런스와 전자신문에서 주최했던 컨퍼런스 아이폰 앱 제작 스토리 였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참고할만 이슈들이 있어 관심을 가지고 참가 했습니다. 특히 앱센터에서는 개인 개발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준비된다고 하니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중소기업청에서 하고 있는 1인 창조 기업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는 그동안 살펴본 체크 사항들을 짧막하게 정리해 본 메모가 있습니다.
저 또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이 있는 관계로 요즘 이와 관련하여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참가신청이 늦었음에도 참여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지만 스터디 장소가 좀 협소해서 맴버수를 10여명 수준으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좀더 넓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지원해주시면 좋겠고 그렇게 된다면 더 많은 분들을 참여시켜 드릴 수 있겠지요.
여담으로 웹프로그래머의 홈페이지 정보 블로그 방문자 TOTAL 이 3백만을 넘었습니다. 그동안 신경을 못쓰고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다녀가셨지요. 이를 계기로 앞으로 열심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겠다는 약속은 못하지만 가끔이라도 흥미로운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스마트폰 그리고 아이폰]
위치 기반, 통화 기반, 카메라 기반 휴대용 어플리케이션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언제든 접근 가능, 온라인 오프라인 일체화
UI / UX, 접근성, 동선이 짧고 신속하게 이용 가능
아이튠즈, 손쉽게 음악 파일을 받고 관리
선택의 폭이 넓은 다양한 장르의 저렴한 17만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접근성, 수평적, 생산 주기, 제작 기간
기업이 할 수 없는 개인 개발자의 기발하고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작품 탄생 가능
자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자랑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3rd-Party 협력 업체들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마켓 개방, 상생의 모델, 수평적 네트워크, 에코시스템, 비즈니스 생태계, 기회의 평등, 3만여명의 개발자
급성장하고 있는 SNS 와의 융합
아이디어가 곧 시장
PC환경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LBS, 증강현실, SNS, SNG, 무료 통화
뱅킹, 주식거래
앱스토어, 북스토어
아이폰 / 아이팟 /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자랑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자투리 시간에 할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연령/언어/문화적인 특성이 고려된 어플리케이션
장르, Games > Entertainment > Utilites > Photography
가격, $0.99 > $1.99 > $2.99 > $4.99 > $9.99
모방 – 기능 개선 – 창조, 진화, 예) 일반 룰러 –> 회전 –> 중력센서 –> 초음파
엔진 사용, 2D/3D 엔진, AR 엔진, 증강현실 엔진
QA, UX 중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매시업, 오픈API, 오픈소셜
커스터마이징, 전화 거는 어플리케이션, spDial
개발 기간 : 1주 ~ 1달, 선행 학습 : 5일 ~ 1달
대학 커리큘럼, 1학기 수업 과정, 2인 1주 투입 프로토타입 완성, 기업과 캘리브레이션 3개월, 제품 출시, 한국컨텐츠진흥원, 지역 기반 진흥원
인력 수급?, 학교, 학원 교육 과정 점진적 확대, 재직자 교육 과정, 현장 파견 교육
전업 개발 vs 취업 개발
제조사, 서비스 오퍼레이터 별 교육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리뷰 사이트, 파워 블로그
UCC,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 동영상
SNS,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바이럴 마케팅
모바일 광고 대행(AD platform), Admob
새로나온 어플리케이션이나 오늘만 무료인 어플리케이션 알림 서비스
유용한 정보 알림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배포, 광고 인프라 확보
판매 추적 툴: appFigures, 랭킹 추적 툴: APPlyzer
현재 마켓 동향 분석 브랜드 마케팅용 어플리케이션
베타 테스터 모집, 리딤 코드 배포
앱 다운로드 상위 순위 앱 확보, 전문 마케팅 회사 활용 가능, 리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확보로 후속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툴로 활용
상위 순위 앱을 기반으로 언론 노출, 자사 브랜드 강화, 자사 앱 가치 상승, 앱 외주 개발, 사업 제의, 사업 제휴 폭발, 지속적인 관리 및 업그레이드
어플리케이션 네이밍, a/b/c/d로 시작?, 고유 브랜드, 이름 선점 필요, 애플에서 동일 이름 후속 어플리케이션 등록 제한
앱스토어 소개 페이지, 스크린샷, 아이콘 디자인, 첫인상
개인과 기업의 차이점

[어플리케이션 수익성]
Touch Snake, 일반 앱 수익성 테스트, 이찬진, 한달간 623 카피, $0.99/UNIT
2 Across, Eliza Block, 매일 700 카피, 매일 $2,000, $5.99/UNIT
Cartoon Wars, 최강우, 최초 1위 랭크, 하루 1만 카피 이상, $0.99/UNIT
Awesome note, 8억원 수익 추정, 백승찬, $3.99/UNIT
Heavy Mach, 3주만에 1억원 수익, 2주만에 전체 5위, $0.99/UNIT
Plants vs. Zombies, 출시 9일만에 매출 100만달러, 2.99$/UNIT
AppBox Pro, 하루 4만 카피, $0.99/UNIT

웹프로그래머의 홈페이지 정보 블로그 http://hompy.info/594
Posted by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