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pache JMeter



VI. 테스트 구성단위

 

앞의 예제에서 대강의 테스팅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각각의 요소별로 자세히 알아봅시다.


크게 보면 다음 7가지 요소들로 나누어집니다.

1. 쓰레드 그룹 (Thread Group)

쓰레드 그룹은 테스팅에 있어 시작점이 되며 모든 요소들은 최소한 하나의 쓰레드 그룹에 속해야 합니다.


쓰레드 프러퍼티부분이 가장 중요하며 테스팅의 효과를 어떻게 얻을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쓰레드 프러퍼티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① 쓰레드 갯수 : 몇명으로 테스트할 것인가?

② 램업 주기 : 얼마나 빨리 테스트 할 것인가?

③ 반복 수 : 얼마나 많이 테스트 할 것인가?


만약 쓰래드 갯수를 20개, 랩업 주기를 100초, 반복 수를 2로 하였다면 전체 테스트 수는 40(20x2 )번이 테스팅 되며, 한 쓰레드가 실행 후 다음 쓰레드 실행 까지는 5(100/20)초가 걸리며 총 수행 시간은 100초 입니다.

쉽죵?

만약 무한반복을 하고자 한다면 forever에 체크하세요


1.9버젼부터는 스케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입력하면 메뉴에서 RUN하지 않아도 시작시간에 맞춰 실행하게 됩니다.


2. 컨트롤러 (Controller)

컨트롤러란 서버에 테스트 요청을 전달 할 때 무엇을 언제 보낼지를 지시합니다.

샘플러(Sampler, 무엇을)와 로직(Logic Controller, 언제)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2-1. 샘플러(Sampler)

샘플러는 테스트 서버에게 HTTP 요청을 보내고 싶으면 HTTP 요청 샘플러를, FTP 요청을 보내고 싶으면 FTP 요청 샘플러를 추가하면 됩니다.


좌측의 그림은 샘플러 종류를 나타냅니다.

정말 다양한 요청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만약 서버에 같은 타입의 요청을 다중으로 보내고자 한다면 Config Element의 디폴트 요소를 사용하는것이 편리합니다. (예: HTTP Request Default)










2-2. 로직 컨트롤러(Logic Controller)

로직 컨트롤러는 언제 요청을 전달해야 하는지 결정합니다. 다음 예를봅시다.

  • Test Plan
    • Thread Group
      • Once Only Controller
        • Login Request (an HTTP Request)
      • Load Search Page (HTTP Sampler)
      • Interleave Controller
        • Search "A" (HTTP Sampler)
        • Search "B" (HTTP Sampler)
        • HTTP default request (Configuration Element)
      • HTTP default request (Configuration Element)
      • Cookie Manager (Configuration Element)

    HTTP default request와 Cookie Manager가 Thread Group에 추가되어 있다는 것을 유의깊게 봅시다. 그리고 Interleave Controller에도 HTTP default request가 있습니다.

    ① Once Only 컨크롤러에 의해 로그인 요청은 딱 한번 요청이 됩니다. 이후의 반복작업에서는 이 작업이 스킵이 되게 됩니다.

    ② 그다음 검색 페이지를 요청합니다. 이 요청은 어떠한 컨트롤러도 개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③ 검색페이지에서 "A"를 검색합니다. Interleave 컨트롤러의해 다음 반복 작업때에는 "B"를 검색합니다. 즉 순서를 돌아가며 실행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로직 컨트롤러는 다양한 구성요소의 조합을 가능 하게 해 줍니다.


    좌측 그림은 컨트롤러의 종류를 보여줍니다.


    대부분 이름만으로 짐작 가능한 컨트롤러이니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
















    3. 리스너(Listener)

    리스너는 테스팅한 결과의 정보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즉 결과를 레포팅 해주는 것이죠

    어떤 위치든지 추가될 수 있으며 그 요소에 해당하는 데이터나 그 이하 노드에 해당하는 데이터들만 수집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Graph Result 리스너는 응답시간을 그래프에 뿌려줍니다.


    좌측 그림은 리스너의 종류들입니다.













    4. 타이머(Timer)

    기본적으로 JMeter는 요청들을 쉴틈없이 테스트 서버로 보내게 되는데 만약 아주 짧은 시간에 상당한 양의 요청들을 보낸다면 서버가 뻗어 버릴지도 모릅니다.

    타이머는 쓰레드가 만들어 내는 각 요청들 사이에 특정 시간만큼 딜레이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어서션 (Assertions)

    어서션은 테스트 요청에 대한 응답이 제대로 된 응답인지 그 유효성을 검증해줍니다.

    예를들어 테스트 요청에 대한 응답이 어느 특정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 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서션의 결과를 볼려면 어서션 리스너를 추가해야 한답니다.


    좌측 그림은 어서션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이상 JMeter의 구성요소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레퍼런스 사이트를 참조 하면서 테스트 계획을 구성, 실행한다면 상당히 괜찮은 테스트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tp://jakarta.apache.org/jmeter/usermanual/component_reference.html


    =============================================

    본문서는 자유롭게 배포/복사 할수 있지만

    이문서의 저자에 대한 언급을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저자 : GoodBug (unicorn@jakartaproject.com)

    최초 : http://www.jakartaproject.com 

    =============================================

  • Posted by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