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Unix2008. 12. 12. 11:53
반응형
이번엔 솔라리스를 한번 설치해 보겠습니다.

솔라리스는 리눅스가 아니라 유닉스(UNIX) 라고 해야겠지만... Like UNIX 는 모두 Linux 라는 카테고리로 올리겠습니다. ㅎㅎ

분류에 유닉스를 따로만들기가 좀 그렇네욤 ㅎㅎ~~

여기에 사용된 솔라리스는 x86 용 10버전이며 썬마이크로시스템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DVD 나 CD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여기서는 DVD 이미지를 레코딩해서 설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우선 DVD 를 넣고 부팅합니다.

s1.gif

제일 위에 있는 솔라리스를 선택합니다.


s2.gif

1번을 선택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각 옵션을 간략히 살펴보면.....

1, 솔라리스 대화형 설치 (기본)
2. 사용자 정의 설치
3. 텍스트 베이스로 솔라리스 대화형 설치 (데스크탑 세션) - 3번과 4번의 차이점은 모르겠네욤 ㅎㅎ
4. 텍스트 베이스로 솔라리스 대화형 설치 (콘솔 세션)
5. 드라이버 업데이트 - 설치시에 드라이버를 올려야 하는 장치들 (예를 들면 Internal Disk 가 연결된 RAID Controller 등...)
6. Single Mode 로 부팅 - Shell 로 바로 부팅됩니당~~


s3.gif

1번을 눌러서 설치진행합니다. (약 30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Default 인 1번으로 시작됩니다.)


s4.gif

키보드 레이아웃은 언어 설정이 아니므로 한국이 없을경우 US-English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Like UNIX)


s5.gif

화살표 키로 상/하 이동을 해 보니 한국어 레이아웃이 있군요 ㅎㅎ
선택은 Space Bar 로 하시고 다음화면으로 가시려면 F2 기능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001.gif

이제부터 본격적인 설치가 진행됩니다. 리눅스의 아나콘다 화면과 비슷하죠? 다음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아래쪽에 설치콘솔에는 직접 입력할 일이 없으므로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ㅎㅎ


002.gif

당연히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겠죠 ? "네크워크에 연결되어 있음" 을 선택하시고 다음..


003.gif

Server 를 유동 IP (사설이건 공인이건 간에..) 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겠죠?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대부분이 Study 를 위해 설치하시는 분들이겠지만요 ^^ 일단은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004.gif

호스트 명을 입력해 줍니다.
뭐 보통 localhost.localdomain 으로 입력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제 경우엔 보통 ns 로 둡니다.
원래 ns 는 Nameserver 의 호스트 명으로 많이들 사용하지만 그냥 버릇처럼 되어 버렸네요...
이 호스트 명은 윈도우 계열에서 말하는 서버명(컴퓨터이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05.gif

이전 설정에서 DHCP 를 사용안한다고 했으니 IP를 입력해 줘야겠죠?
아시겠지만 보통 테스트 서버에는 C Class 사설 IP 를 많이 사용하죠... 뭐 A Class 10. 대 네크웍을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이 테스트하는 Client 들과의 같은 네트웍에 있으면 됩니다.
제 경우엔 192.168.1.105 / 24 로 지정했습니다.


006.gif

넷마스크는 서브넷팅 하지않은 C Class 기본 서브넷을 사용합니다. 255.255.255.0 입니다.


007.gif

일단 IP v6 는 사용하지 않는 걸로 설정하겠습니다.
뭐 차후에 필요하다면 그때 설정하기로 하죠 *^^*


008.gif

경로 설정 - 라우터.. 즉, 다른 네트웍으로 통하는 출입구... 게이트웨이의 주소를 말합니다.
물론 "기본경로 감지" 를 해 보셔도 되지만.. Gateway 주소를 알고 있다면 그냥 입력해 줍니다. - 주소를 지정함 선택


009.gif

Gateway 의 주소는 192.168.1.1 입니다.
제가 테스트하는 네트웍은 192.168.1.255 이며, Gateway 는 192.168.1.1 (라우터-공유기), DNS Server 는 2~3가지를 줍니다.

1 - 서버자신의 IP (어짜피 테스트 할때 Domain Name Service 를 올려서 테스트 해야 하니까요 ^^ - 내부 네트웍용)
2 - 코넷 네임서버 (한국통신)
3 - 파워콤 네임서버

제가 테스트하는 환경을 사무실이랑 집을 통일시켜 놨는데 사무실은 한국통신 회선이며, 집은 파워콤 회선이라... ㅎㅎ


010.gif

커버로스 설정 - 강화된 보안기능을 이야기 하며, 테스트 서버에서는 일단 사용하지 않는것으로 합니다.
물론 실제 운영중인 서버들도 잘 안쓰더군요... 불편해서 그런지... 물론 사용하시는 곳도 있겠죠 ^^
제가 모든 솔라리스 사이트를 다 알고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ㅎㅎ 일단 사용안함~~


011.gif

일단 네임 서비스는 "없음" 으로 하겠습니다.
보통 DNS 로 해 두시면 되는데... 일단 여기서는 설치 완료 후 네트웍 설정으로 외부네트웍(인터넷)이 되도록 해 두고..
차 후에 네임서비스를 솔라리스 서버로 별도로 올릴예정이므로 ^^....
학습용으로 솔라리스를 설치하시는 분이라면 저와같이 없음으로 해 두시고.. 제일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간단한 설정으로 외부 네트웍(인터넷)설정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012.gif

NFS 도메인 이름은 Default 인 NFS v4 로 놔 두시고 다음..


013.gif

시간대 선택 - 편하신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리적...." 이나 "GMT..." 를 많이 쓰죠.. GMT + 숫자... 뭐 이런식이죠 ^^
우리는 그림을 보고 찾는걸 좋아하니까... ㅎㅎ 지리적.... 을 선택하고 다음..


014.gif

아시아에서 대한민국을 찾은 후 다음...


015.gif

날짜와 시간설정 하시고.. 다음..


016.gif

Super User 인 root 의 Password 를 등록하시고.... 다음
root 는 Windows 서버의 Administrator 과 같은 사용자 입니다. 패스워드 까먹지 않게 잘 기억하세요 *^^*
물론 Password 를 분실하면 Single Mode 로 부팅해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만....


017.gif

여기선 "예"를 선택합니다. 학습용이라면 정확이 어떠한 원격접속들이 이루어 질지 알지 못하니까요 ㅎㅎ
물론 요즘 텔넷으로 접속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대부분이 최소한 ssh 로 접속을 하니까요... ssh 는 보안쉘로 전송되는 모든 패킷이 암호화 되어 있습니다.
반면 telnet 은 clean text 로 전송되므로 가로채기만 하면 내용을 다 볼 수 있죠...


018.gif

설정한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네요.... 확인 후 "확인"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뒤로" 를 누르시면 됩니다.


019.gif

이제 설치를 위해 "다음"을 클릭하세요~


020.gif

설치기 옵션... 둘다 "예"를 선택하고 다음...


021.gif

설치가 완료된 뒤 재부팅 할떄 또다시 설치기가 동작하지 않고 CD/DVD 꺼내라는 이야기죠..


022.gif

설치 매체지정 - 우리는 설치 DVD 를 만들어서 설치하므로 CD/DVD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네크웍 설치 보다는 CD/DVD 설치가 시간적인 면이나 편의성 명에서 훨 좋죠...
언제든 재설치해 볼 수 있고... CD 나 DVD 미디어 자체도 가격이 저렴하니까요...


023.gif

시스템 초기화.....


024.gif

라이센스에 동의 하시고 "다음".. "종료" 누르지 마세요 ㅎㅎ


025.gif

설치 패키지는 언제든 추가 삭제 할 수 있으니 "기본설치" 로 하고 "다음"....
물론 세부항목을 수동으로 지정해 주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자설치"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026.gif

설치항목 확인하시고.. "지금설치" 를 누르시면 됩니다.


027.gif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패키지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028.gif

설치 완료 후 재부팅 되면서 로그인 화면이 나왔습니다.
사용자 이름에 root 를 입력하시고, 비밀번호는 설치시에 입력했던 root password 를 입력하세요 *^^*..


029.gif

사용할 데스크탑 환경을 지정하세요~~ Java Desktop System 릴리즈 3 와 CDE 가 있네요...
리눅스에서는 보통 GNOM 과 KDE 를 많이 사용하죠?.... CDE 도 괜찮긴 하지만... ㅎㅎ 전 Java ..... 를 선택했습니다.

아... 데스크탑 환경이란... 일종의 윈도우에서 말하는 "테마"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ike Unix 에서 사용하는 X-Window 의 사용환경이니까요...


자~ 이제 설치는 완료 되었구요...
나머지 설정이야 하나씩 공부해 가면서 설정하시면 되겠지만... 일단 인터넷은 되야겠죠 ?
아까 네임서비스 관련 설정을 하지 않았으므로 외부로 나갈떄 IP 로는 나갈 수 있지만 Domain Name 로는 찾지를 못하는 상태입니다.

030.gif

우선 이너넷카드(랜카드)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있는지 볼까요?
물론 ifconfig 로 NIC 가 올라와 있는지 보셔도 됩니다.
/etc 에서 ls hostname* 로 파일을 보니... 역시... 제 랜카드는 vmxnet 이군요.... ㅎㅎ
VMware 에서 제공한 가상의 이더넷 카드군요 ㅎㅎ


031.gif

/etc/hosts 파일에 ns 가 없으면 일단 추가해 주시구요~~
뒤에 있는 loghost 는 localhost 를 잘못 적었네욤 ㅋㅋ


032.gif

/etc/nsswitch.conf 파일을 vi 에디터를 이용해서 수정해 줍니다.


033.gif

주석(앞에 #이 붙어있는 줄) 과 공백을 제외하고 위에서 3번째 줄....
hosts :    files 뒤에 dns 라고 추가해 줍니다.

** 참고 **
지금 현재 리눅스 배포본에 포함되어 있는 vi 에디터는 정확히 vim 입니다.
vim 은 윈도우에 익숙한 사용자들에 맞게 좀 변형된 vi 이죠...
간단하게 비교해 보면 vim 에서는 화살표 키(방향키)가 먹지만.. unix 의 정통 vi에서는 방향키도 먹지 않습니다.
vim 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셔도 되고, 저처럼 터미널에서 작업하지 말고 X-Window의 에디터에서 수정하셔도 됩니다만...
간단하게 수정하는거니까.. 걍 vi 에서 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간단한 vi 사용법을 보실려면 man vi 하셔서 맨페이지를 보셔도 되구요..
아니면 본 사이트 기술문서의 VI 명령어 정리 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034.gif

마찬가지로 vi 에디터를 사용해서 /etc/resolv.conf 를 엽니다.
물론 파일이 없으면 새 파일로 만들어 줍니다. *^^*


035.gif

여기에 사용할 DNS 서버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형식은 "nameserver    IP Address" 입니다.

첫번째 라인은 솔라리스 서버의 IP - 나중에 DNS 서버 테스트용이죠.. (내부 네트웍)
두번째 라인은 한국통신 네임서버
세번째 라인은 파워콤 네임서버 입니다.

파워콤의 경우 인증용 네임서버랑은 틀립니당 ^^...

자 이제 Domain Name 으로 검색해 볼까요?...


036.gif

호홋....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군요... ^^....

리눅스도 그렇지만... 솔라리스 역시 데스크탑 용이든.. 서버용이든.. 훌륭한 OS 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럼 설치강좌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솔직히 설치는 강좌까지도 필요없겠지만... 두가지 이유로 글을 작성합니다.

하나. 설치하시기 전에 미리 그림으로 한번 보시라고... ㅎㅎ
두울. 다른 설치강좌들을 보면... 메뉴에대한 아주 간략한 설명도 없이.. 그냥 "이것" 클리하세요~ "저걱"클릭하세요~ 라고만 되어 있어서..
그렇게 설치를 하면 예외사항에 전혀 대처할 수 가 없으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될까 해서 ㅎㅎ..

저 역시 그냥 설치하면서 스크릿샷만 찍으면 되니까욤 ㅎㅎ 일석이조 맞죵 ?....
Posted by 1010